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사이트맵

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사마귀는 바이러스가 피부에 감염되어 생깁니다.
사마귀가 사마귀 벌레에 물린 자리에 생긴다고 잘못 알고 있는데, 사마귀는 사마귀 벌레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사마귀는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흔하게 생기며, 커갈수록 좀 더 많이 발생합니다.
사마귀는 피부 색깔로 되어있고, 단단하게 튀어나와 있으면서 표면이 거칠고 인설이 생깁니다. 예전에 다쳤던 곳에 새로운 사마귀가 생길 수 있고, 사마귀의 수와 크기는 가지각색입니다.
사마귀는 피부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손등에 작고 편평하며 피부색깔을 띠는 반점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마귀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상처가 있는 피부에 잘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사마귀가 자신의 상처에 직접 닿아도 사마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수영장이나 샤워실 바닥과 같이 습한 곳에 잘 살아서 이런 곳을 맨발로 걷다가 옮기도 합니다. 사마귀는 손톱을 자주 물어뜯는 어린이의 손톱 주위에 생기기도 하며, 그런 손가락을 빨게 되면 입술 주위에도 생깁니다.
최근에는 레이저와 냉동 치료법을 이용하요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재발률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사마귀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주위로 퍼지거나, 남에게 옮길 수 있는 질환이므로 발견즉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티눈과 굳은살은 만성적인 자극에 의해 피부의 각질층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서 딱딱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각은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딱딱해진 부위가 비교적 넓고 경계가 티눈에 비해서는 덜 뚜렷하게 보이는 누런 판캍이 보입니다. 굳은 살은 발만 아니라 신체의 어느 부위건 습관적으로 자극을 주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운동 선수들이나 철봉을 오래한 어린이 손에 굳은 살이 생기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기는 하지만, 아프거나 크게 불편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굳은살에 비해 국소적으로 각질이 딱딱해지며 못처럼 중심부가 솟아있어, 피부 속으로 파고드는 경향이 보여 통증을 야기합니다. "못이 박힌다"고 표현하는 것이 바로 티눈입니다. 5번째 발가락의 바깥쪽에 많이 생기며, 발바닥의 압력을 받는 부위에도 잘 생깁니다.
근본적으로 티눈이 생기게 하는 만성적인 자극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약국에서 구입하는 티눈 반창고나 병원에서 시행하는 전기 소작, 또는 레이저로 일시적인 제거는 가능하지만, 자극 요인을 제거하지 못하면 자꾸 반복해서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이러한 원인을 교정해 주면 자연스레 없어지기도 합니다.
치료로는 전기소작, 레이저 등의 외과적인 방법으로 티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질을 녹이는 살리실 산이 주성분인 사마귀 약이나 티눈고, 티눈 스립 액 등이 있으며, 특히 어린이나 노인들의 경우, 사용시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피부의 각질이 지나치게 손상되어 속살이 드러나 오히려 더 상처를 악화시키고 심한 통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잠실점 동탄점 분당점 수원점